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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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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중 (배재대학교) 강병호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0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31 - 42 (12page)
DOI
10.21184/jkeia.2016.10.1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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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이후 한국의 문화콘텐츠는‘한류(韓流)’라는 이름으로 초기에 일본, 중국 등 아시아권에서 최근에는 유럽, 북‧남미, 중동, 아프리카 국가까지 진출하였다. 문화상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기획 단계에서 의도한 가치가 해외에서도 큰 차이 없이 수용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지역별 한류 콘텐츠에 대한 반응에 대한 정보가 체계적으로 연구되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조사를 통해 한류 콘텐츠에 대한 해외의 수용행태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한류의 수용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가 일본, 중국을 중심으로 수행되어 중동·이슬람권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고 연구 대상 콘텐츠가 K-Drama와 K-Pop에 치중되어 있다는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중동의 관문이며 정통 이슬람 문화가 상대적으로 약한 터키의 이스탄불에서 개최된‘이스탄불-경주 세계문화엑스포’에서 진행된 10가지 한류 행사 콘텐츠를 대상으로 한국 콘텐츠 기획 전문가의 예측과 외국인(터키, 영어, 중국어, 일본어권)의 선호도 반응 차이를 설문조사를 통해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또한 설문에 참여한 외국인들 간의 국가별 한국 이미지 형성 단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마케팅 근시안 현상이 한류 콘텐츠 기획에 존재할 가능성이 있고 기획단계에서 K-Pop 의존도가 크다는 사실을 규명하였다. 장래 도출된 결론을 일반화하기 위해 중동의 다양한 이슬람 국가로 부터의 표본을 확장하며 보다 다양한 콘텐츠 장르를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될 예정이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내용
IV. 연구결과 및 분석
V.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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