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동준 (동아방송대학교) 조인희 (미디어전략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1권 제7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15 - 24 (10page)
DOI
10.21184/jkeia.2017.10.11.7.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류문화콘텐츠와 한국 방문의도를 파악하고 국가이미지를 변수로 활용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2017년 03월 01일부터 03월 31일까지 중국인 관광객들이 많이 방문하는 면세점, 호텔, 남산, 동대문 등에서 설문을 받아 조사가 실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한류문화콘텐츠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한류문화콘텐츠의 3가지 하위변인인 방송콘텐츠, 패션콘텐츠, 음식콘텐츠 모두 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국가 이미지가 한류문화콘텐츠와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조절효과를 실시한 결과는 분석결과 한류문화콘텐츠가 독립변수로 들어간 1단계에서는 모형이 유의적으로 나왔다. 조절변수인 국가 이미지가 추가된 2단계 모형에서 역시 모형은 유의적으로 나왔다. 조절효과 검증하는 상호작용항이 추가로 들어간 3단계에서는 한류문화콘텐츠와 국가 이미지의 개별적인 조절효과를 보면 방송*국가 이미지, 패션*국가 이미지는 방문의도에 조절효과가 있었으며 음식*국가 이미지는 아무런 조절 효과가 없었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1-001440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