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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위춘연 (경상대학교 경영대학) 장형유 (경상대학교) 노미진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11 - 20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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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한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도 함께 증가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중국소비자들의 한류에 대한 인식과 한국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한류에 대한 인식과 제품 구매의도 사이에서 매개요인인 한국 기업이미지와 제품이미지를 살펴보았다. 중국인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하였고, 266부의 설문지를 연구에 활용하였다. 신뢰성 분석과 타당성 분석을 수행한 후에 구조모형을 기반으로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중국소비자들의 한류에 대한 인식은 한국 기업이미지와 제품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중국 소비자들의 한국 기업에 대한 이미지와 제품이미지는 한국 제품 구매의도에 의미 있는 영향력을 보여주었다. 즉, 기업이미지와 제품이미지가 매개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는 한류에 대한 관심이 있는 연구자들에게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해 주고 있으며, 실무자들에게는 중국 시장의 긍정적인 측면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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