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수인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31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03 - 214 (12page)
DOI
10.17548/ksaf.2017.12.30.2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제품 창의성, 제품-범주 적합성, 그리고 제품-브랜드 적합성이 한 모형 안에 있을 때 구체적으로 어떠한 관계를 맺으며 소비자의 긍정적 반응을 이끌어내는지에 대한 의문에서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 관점에서 제품 창의성, 제품-범주 적합성, 그리고 제품-브랜드 적합성이 소비자 반응, 즉 제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는 것이다. 대학생 544명이 실험에 참가하였으며, 컴퓨터실에서 2*2 요인설계로 피험자에게 자극물인 제품 이미지를 보여주고 이에 대한 반응을 설문으로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품-범주 적합성이 제품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유의하지 않았으나, 제품-브랜드 적합성이 제품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였다. 둘째, 소비자들이 제품 창의성을 높게 지각할수록 제품에 대해 호의적인 태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제품-브랜드 적합성 역시 제품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나, 이 효과는 제품 창의성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제품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는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고취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제품 창의성이 신제품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제품 창의성을 높이기 위해 제품 디자인의 의미성을 확보해야 할 것으로 기대한다. 의미성 확보를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브랜드 정체성을 담은 디자인을 제안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방법
Ⅳ.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16814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