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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9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03 - 1,01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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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개발은 시장에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이자 생존과 번영의 조건이며, 사업구조의 다각화 방안으로 전제되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제조기업의 신제품개발 활성화를 높이는데 있어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신제품개발절차, 신제품개발수준 및 부서 간 협력의 선행변수와 공급사의 관계특성을 조절변수로 하여 이들이 신제품성과와의 통합적 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제조기업 245개를 대상으로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첫째, 제조기업의 신제품개발 내부활동 요인 중 신제품개발절차, 신제품개발수준이 신제품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서 간 협력은 신제품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조절변수인 공급사의 관계특성에 따라 신제품개발 내부활동이 신제품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차이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는 선행연구에서 강조하였던 신제품 개발정책들이 장기적 관점에서 신제품개발절차, 개발수준, 공급사와의 관계특성 강화에 더 적극적인 관심을 두고 설계되고 접근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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