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인균 (신경대학교) 이연실 (신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신건강사회복지학회 정신건강과 사회복지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제4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80 - 209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들이 학대경험에 대한 인식이 학업성취감에 미치는 영향과 스트레스를 매개하여 학업성취감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했다. 연구의 대상은 충남 및 대전에 소재한 중 · 고등학교를 다니는 청소년 1,402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했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대경험에 대한 인식은 학업성취감에 부적(-)으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대경험에 대한 인식은 스트레스에 정적(+)으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트레스는 학업성취감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대경험에 대한 인식은 스트레스를 매개로 학업성취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대경험에 대한 인식은 직접적으로 학업성취감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스트레스에도 부적인 영향을 미쳐 학업성취감을 낮아지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스트레스는 학대경험에 대한 인식과 학업성취감 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을 위한 학대예방 및 정신건강 증진과 학업성취감 증진을 위한 실천적 개입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측정모형분석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38-001636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