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34권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5 - 6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이 경험한 학대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스트레스를 매개로 하여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충남 및 대전에 소재한 중․고등학교를 다니는 청소년 1402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대경험은 학교생활적응에 부적(-)으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트레스는 학교생활적응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대경험은 스트레스를 매개로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대경험은 직접적으로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스트레스에도 부적(-)인 영향을 미쳐 학교생활적응을 낮아지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스트레스는 학대경험과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을 위한 학대예방 및 정신건강 증진과 학교생활에 적응을 위한 실천적 개입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