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은영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서호찬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331 - 1,34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중심으로손 은 영*ㆍ서 호 찬** 연구 목적: 이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 방법: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 2기패널조사자료(1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초등학교 4학년 2,246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내용: 조사한 결과,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학교생활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1단계, 2단계, 3단계 과정의 모든 조건을 만족하여 매개효과가 있다고 검증되었다. 결론 및 제언: 이의 결과로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줄이고,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문화적응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는 다문화 청소년에 대한 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핵심어: 다문화 청소년, 문화적응 스트레스, 학교생활적응, 자아존중감, 패널연구 □ 접수일: 2022년 6월 10일, 수정일: 2022년 7월 27일, 게재확정일: 2022년 8월 20일* 주저자,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지구경영학과 박사과정(First Author, Doctoral Course, Univ. of Brain Education, Email: enyionglife@nate.com)** 공동저자,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교수(Co-author, Professor, Univ. of Brain Education, Email: hcseobravo@ube.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