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인균 (신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보건복지학회 보건과 복지 보건과복지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11 - 132 (22page)
DOI
10.23948/kshw.2018.06.20.2.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모의 정서적 학대가 청소년기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자기효능감을 매개하여 학교생활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충남과 대전에 거주하는 청소년 중 부모로부터 정서적 학대를 경험하였다고 응답한 46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Baron과 Kenny(1986)의 3단계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정서적 학대는 청소년기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의 정서적 학대는 청소년기 자녀의 자기효능감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은 학교생활적응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학교생활적응이 높아짐을 의미한다. 넷째, 부모의 정서적 학대는 자기효능감을 매개하여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정서적 학대를 경험한 청소년의 정신건강 증진과 학교생활적응을 위한 실천적 개입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고찰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157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