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라영 (한남대학교) 최지영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29 - 52 (24page)
DOI
10.17286/KJEP.2018.32.1.02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기의 정서적 학대경험이 대학생의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청소년기의 친구관계 문제, 거부민감성, 사회불안, 분노반추의 매개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인천, 대전, 충남의 4년제 대학생 중 만 18세∼만 25세이고, 현재 연애를 하고 있거나 연애경험이 있는 289명(남: 108명, 여: 181명)을 대상으로 관계적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정서적요인의 이론적 모형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대학생의 거부민감성은 아동기에 부모로부터의 정서적 학대경험이 대학생의 관계적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매개역할을 하였다. 둘째, 대학생의 사회불안과 분노반추는 아동기에 부모로부터의 정서적 학대경험이 대학생의 관계적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이중매개역할을 하였다. 셋째, 청소년기 친구관계 문제와 대학생의 분노반추는 아동기에 부모로부터의 정서적 학대경험이 대학생의 관계적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이중매개역할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의의 및 제한점을 논의하고 후속연구의 방향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19020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