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승렬 (한국생활자치연구원) 송진영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융합사회연구소 융합사회와 공공정책 융합사회와 공공정책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9 - 6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삶의 지향성이 학교생활적응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자기효능감이 이들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서울과 경기도에 거주하는 중ㆍ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유의표집방법과 설문지 방법에 의해 자료를 수집하여, 최종적으로 373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방법론적으로는 SPSS Indirect macro를 이용하여 청소년의 삶의 지향성과 학교생활적응 간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청소년의 삶의 지향성의 하위요소인 낙관성은 학교생활적응에 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청소년의 삶의지향성의 하위요소인 비관성은 학교생활적응에 부적(-)인 영향이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자기효능감의 청소년의 낙관성과 학교생활적응 간을 매개하는 것을 검증하였다. 반면, 자기효능감은 비관성과 학교생활적응 간을 매개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이론적 측면에서 청소년의 삶의 지향성으로 인해 학교생활부적응이 나타날 수 있는 상황에서, 자기효능감과 같은 매개요인을 찾아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실천적·정책적 측면에서 청소년의 낙관성을 향상하거나 비관성을 낮추거나, 자기효능감의 향상을 통해그들의 학교생활적응을 잘 할 수 있는 몇 가지 함의를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