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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종우 (교통안전공단) 황현배 (교통안전공단) 배현웅 (충남대학교) 임남형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085 - 1,09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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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운영기관 본선 대부분이 콘크리트 도상으로 부설되어 있어 궤도의 틀림발생은 현저히 줄었으나 급곡선부 편마모에 따른 궤간의 확대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궤간 관리 기준은 도시철도건설규칙 제9조(궤간의 공차)와 동일한 증10mm, 감2mm이며, 편마모의 한계는 15mm로 관리하고 있어 편마모 진전에 따라 궤간의 공차를 초과하는 개소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그에 따라 편마모량을 감하여 궤간의 공차로 적용하는 기관과 그렇지 않은 기관이 있는 등 기관 마다 궤간 관리 기준 및 방법이 상이한 실정이다. 이에 운영기관의 궤간 관리 기준 및 방법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열차 운행안정성 및 승차감 개선을 위한 적정 궤간 관리에 대한 개선 방안을 검토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2.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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