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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연포 (서울도시철도공사) 김진영 (서울도시철도공사) 송동호 (서울도시철도공사) 송지현 (서울도시철도공사) 강봉완 (서울도시철도공사) 박승희 (서울도시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363 - 36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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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도시철도 운용 전체 전력 사용량중 전동차 사용량을 제외한 역사 부하 사용비율이 30~40%를 차지하고 있다. 많은량의 전력이 역사에서 소모됨으로 역사 신설시 혹은 리모델링시 에너지 절감을 위한 표준화 모델을 목표로 관련 시스템을 개발중에 있다. 절감 시스템은 지상역사 대상으로 태양광 에너지를 저장하여 필요시 역사부하 활용 시스템, 전동차 회생에너지를 저장하여 필요시 역사부하 활용시스템, 고효율 인버터/모터를 적용한 환기설비 고효율화 시스템, 전동차 제동시 발생하는 폐열을 지하수 활용 역사 온도 저감시스템 등 4 종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본 논문에서 도시철도 역사에 각 4 종 시스템을 설치하여 운용할 계획이므로 운용 전 절감시스템의 베이스라인 기간 선정을 통해 효과검증 방안을 제시 하려고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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