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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백인철 (한국철도공사) 박성백 (한국철도공사) 김영철 (한국철도공사) 권세곤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521 - 52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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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대레일은 승차감 향상, 유지보수 비용절감 등과 같은 장점이 있으나, 내부 축력에 의한 동절기 절손 및 하절기 좌굴과 같은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최근 이상 기후 및 폭염으로 장대레일 좌굴에 대한 안전성 확보가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백색 페인트 3종을 선정하여 일사반사율 측정을 통해 기본 반사 성능을 검증하였고, 본선에 직접 도포 하여 일정기간 동안 온도저감 효과를 분석하였다. 시료별 일사반사율은 5~15%차이가 나는 것으로 측정되었다. 그러나 현장시험 결과 온도저감 효과차이는 미미하였다. 도포 초기에는 4~5℃의 온도저감 효과가 계측되었으나, 열차통과시 발생하는 분진 및 강우로 인한 오염으로 인하여 점차 온도저감 효과가 저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열성 도료를 레일에 도포할 경우 한시적인 온도저감 효과는 발현되나 지속성에 문제가 있어 현장에 적용할 경우 작업시기를 면밀하게 결정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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