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민 (한양대학교) 이수현 (한양대학교) 현은령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37 - 44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6년 자유학기제의 전면실시로 중학생들의 진로와 흥미, 관심사를 반영하고 경험하는 프로그램들이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다. 디자인관련 선택프로그램 중 최근 들어 청소년들의 관심직업으로 급부상중인 ‘웹툰작가’관련 수업은 교육현장에서 수요는 많지만 그에 따른 교육프로그램 개발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실시한 조사에서 중학생들의 직업선호도가 높은 ‘웹툰 작가’에 대한 자유학기제 주제선택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웹툰만의 특성이 잘 들어가는 전문성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웹툰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 증명을 위해 관심도와 만족도 조사를 진행하는 것으로 하였다. 개발된 웹툰 교육프로그램은 유형A, B로 나누어 유형A를 통해 웹툰의 스토리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하고, 제작한 스토리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웹툰 제작 기술 및 방법을 경험하는 것을 유형B로 설정하여 각 학교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적용할 수 있도록 5차시에서 10차시까지 모듈화하여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결과물은 웹툰 공유 플랫폼’에 업로드하여 아마추어 웹툰 작가로서의 등단하는 성취의 경험을 제공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성은 2015년 3월부터 4월까지 서울시 동작구 소재 J중학교 자유학기제 주제선택 프로그램 ‘웹툰 작가’ 반을 지원한 학생 22명을 대상으로 8차시 시범수업을 진행하여 프로그램 만족도 및 흥미도 사전사후 조사를 통해 분석되었다.
그 결과, 수업에 대한 만족도와 웹툰 작가에 대한 이해도 부분에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자유학기제 주제선택 프로그램 ‘웹툰 작가’교육은 학생들의 기호에 맞는 프로그램으로서 학생들에게 진로 탐색 및 성취의 기쁨과 만족도를 제공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자유학기제의 이해
Ⅲ. 웹툰 교육의 국내 · 외 현황
Ⅳ. 웹툰 교육프로그램 개발
Ⅴ. 프로그램 만족도 및 흥미도 조사
Ⅵ.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00-001849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