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두 (서원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0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51 - 258 (8page)
DOI
10.21184/jkeia.2016.12.10.6.2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 수업에서 배심토론 기법을 적용하였을 때 학생들이 인식하는 효과와 문제점을 알아보고,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 것이다. 이 연구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배심토론 수업을 통한 전반적인 효과를 보면, 첫째, 자유로운 토론수업 분위기로 인한 심리적 긴장과 불안감을 제거한다는 것이다. 둘째, 조원간의 협동심을 발휘하게 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셋째, 학생들의 수업참여도가 향상된다는 것이다. 넷째, 성별과 학년별에 따른 구체적인 결과를 보면, 배심토론을 통해서 학생들이 인식하는 의사소통 능력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크게 향상된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년별에서는 1학년이 가장 효과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생들의 의견제시에서는 토론 분위기가 좋다는 의견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그 동안 접해보지 못한 새로운 교수기법이라는 의견도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전반적인 문제점으로 나타나고 있는 점을 보면, 첫째, 배심원의 평결에 대한 신뢰가 상대적으로 낮고, 둘째, 토론에서 발언기회의 불평등을 문제점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연구의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1-0019900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