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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연 (씨그널엔터테인먼트그룹) 김태환 (씨그널엔터테인먼트그룹) 이종성 (씨그널엔터테인먼트그룹) 하태우 (씨그널엔터테인먼트그룹) 이헌수 (한국철도공사) 여상철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6년도 한국통신학회 추계종합학술발표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653 - 65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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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철도 안전 관련 무선통신 방식은 기존선, 고속선 구간 상이한 통신방식을 사용하여 비효율적으로 운용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이기종 열차무선을 시간 및 구간에 따라 운행하는 KTX는 열차 위치에 따라 통신방식이 KTX, TRS-ASTRO, TRS-TETRA로 변경되면서 KTX기장은 경부고속선 서울에서 부산까지 운행시 무전기 6회 전환, 열차승무팀장은 구간별로 휴대용무전기 3대를 운용중 이기 때문에 열차무선 이용에 비효율성이 제기 되고 있다. 승무원의 열차무선 이용에 혼선을 초래할 수 있어 열차승무원용 통합 무선통신장치(TCRIS : Train Conductor Radio Integrated System)의 개발은 승무원의 열차무선 사용과 열차방송 이용에 융통성 및 효율성을 제공하여 사고예방 및 신속대응으로 대형 철도사고, 테러 등에 대한 철도의 보안, 안정성 강화 및 고품질의 여객서비스에 대한 요구 만족 등을 위해 필수적으로 열차승무원용 통합 무선통신장치(TCRIS : Train Conductor Radio Integrated System)의 개발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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