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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동준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대사학회 한국고대사연구 한국고대사연구 84집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21 - 156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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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2000년 이후 제작된 영상물을 정리한 후, 그 ‘기획의도’를 분석하여 유형화하고, 구체적으로 몇몇 영상물을 분석하여 시대상 표현이나 현대적 의미까지 분석하여 평가해 보았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2000년 이후 제작된 19개 영상물을 정리해 보면, 대상시기는 7세기, 대상국가는 고구려, 주인공은 왕실 관련 인물, 방영(개봉)시기는 2005~2009년, 장르는 퓨전이 가장 많았다. 특히 2005~2009년에 동북공정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고구려·발해 관련 드라마가 집중적으로 제작되었다가, 그 이후에는 대상국가나 주인공이 다양화되는 경향에 있었다.
다음으로 기획의도를 분석해 보면, ①민족주의(국수주의)에 바탕을 두고 제국을 꿈꾸는 것이 8개, ②개인이나 국가를 재평가하려는 것 7개, ③새로운 소재와 내용을 보여주려는 것이 4개였다.
복수의 영상물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왜곡된 시대상으로는 ①‘황제’(‘제국’) 호칭과 연호, ②중국과의 대결 중심으로 표현된 대외정책, ③광활한 대륙의 지배를 들 수 있었다. 영상물에서 잘 표현된 시대상의 사례로는 ①김유신에 대한 재해석, ②무왕의 탄생비밀에 대한 해석, ③정사암회의에 대한 묘사, ④고대사회의 신비주의적 정치에 대한 해석 등이 있었다.
영상물에서 맥락 없이 과도하게 표현된 현대적 의미의 사례로는 ①단일민족적 묘사, ②멜로드라마 구도를 차용하여 내용상 사적 영역이 지배하는 경향을 낳았다는 점을 들 수 있었다. 영상물에서 잘 표현된 현대적 의미의 사례로는 새로운 인물의 부각이나 인물에 대한 재해석을 들 수 있었고, 현실 사회에서 벌어진 정치적 사건을 고대적으로 풍자한 개별 작품의 사례도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I. 머리말
II. 2000년 이후의 영상물 현황
III. 각 영상물의 기획의도와 경향성
IV. 영상물에서 표현된 시대상과 왜곡
V. 영상물에서 표현된 현대적 의미와 평가
VI.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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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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