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승한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현대미술사학회 현대미술사연구 현대미술사연구 제40집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35 - 6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작가 박준범의 비디오 퍼포먼스 작업 분석을 중심으로 현대도시의 정동성을 탐구한다. 이를 수행하기 위해, 본고는 다음의 세 작품 - 〈3 Crossing〉(2002), 〈1 Parking〉(2001), 〈The Advertisement〉(2004) - 을 집중적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본 사례들은 비디오 스크린 속에 등장하는 거대한 신체기관으로서의 손과, 그것이 매개하는 일상적인 도시조직들이 관계함에 따라 생성하는 역동적인 분위기와 힘의 네트워크가 특징적이다. 본 작업들이 매개하는 것은 분주한 교차로, 야외 주차장, 그리고 가로변 상업건물의 입면과 같은 일상적인 도시풍경들이다. 본 작가는 이러한 진부한 듯 보이는 일상생활의 층위를 호기심의 대상으로 간주하며, 그것들을 비디오 화면 속에서 재구성하고 확장함에 따라 새로운 힘의 관계성을 발생시킨다. 이러한 관계성의 발생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비디오 스크린 속에 분절되어 나타나는 신체기관으로서의 양손이다. 겉으로 보기에 위압적이고 전지전능한 화면 속의 손은, 주어진 상황을 일방적으로 압도하고 주도하기보다는, 주어진 도시환경에서 펼쳐지는 힘의 네트워크의 일부로서 작동한다. 다시 말해 스크린속의 신체기관은 변화하는 환경의 속도에 적응하고, 새로운 리듬과 분위기를 펼쳐내며, 그에 따라 예측할 수 없는 일상생활 세계의 무한성으로서의 정동적 순간을 촉발한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III.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09-002004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