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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훈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현대미술사학회 현대미술사연구 현대미술사연구 제39집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7 - 41 (35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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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이후 많은 예술가들과 감독들이 비디오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영화의 이미지와 내러티브를 전유하고 조작한 무빙 이미지 설치작품들을 제작해 왔다. 본 논문은 이러한 작품들을‘ 영화적 비디오 설치작품’으로 규정하고, 이 작품들에서 영화와 비디오의 구성요소들이 이미지와 장치의 차원 모두에서 서로 결부되는 양상을 분석하고자 한다.‘ 포스트-시네마’와‘ 현대미술’ 담론에서 이러한 작품들이 논의되는 방식들을 비판적으로 점검하면서 연구자는 이를 영화적 구성요소들과 비디오에 기반을 둔 테크놀로지 사이의 복잡한 혼종화로 간주하고자 한다. 이를 입증하기 위해 본 논문은 비디오 테크놀로지가 영화의 구성요소와 역사적 흔적들을 채택하고 변경하는 두 가지 미학적 작용으로서‘ 공간화(spatialization)’와‘ 시간화(temporalization)’를 제안한다. 하룬 파로키, 쿠틀루그 아타만, 더그 에이트킨, 더글러스 고든, 캔디스 브라이츠의 작품들에서 공간화와 시간화의 전략이 전개되는 과정에 대한 형식적인 분석을 통하여 본 논문은 영화적 비디오 설치작품에서 영화와 비디오의 특성들이 공존하고 있으며, 이 모호한 혼종화가 이미지의 영역뿐 아니라 그 이미지를 프레임화하고 이에 대한 관람자의 관계를 결정하는 장치의 영역에서도 발생하고 있다는 점을 주장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영화의 리메이킹(Remaking Cinema)’, ‘퇴폐한 비디오아트(Degenerated Video Art)’
Ⅲ. 공간화(spatialization)와 시간화(temporalization)의 전략들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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