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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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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 현대영화연구 현대영화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3 - 136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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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지금은 쇠퇴하거나 죽은 미디어로 위상이 변동한 아날로그 비디오의 매체 특정성을 영화의 관람성 및 자기반영성과 관련하여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영화와 구별되는 동시에 영화의 미학적, 기술적 층위를 변형하고 갱신한 비디오의 매체 특정성을 시간적 존재론, 공간적 존재론, 그리고 관람성이라는 관점에서 조명한다. 아날로그 비디오의 이와 같은 매체 특정성의 세 가지 층위가 전자 미디어로의 이행기에 영화의 내러티브 및 몽타주에 미친 영향을 미카엘 하네케와 장-뤽 고다르의 작품들에서 비디오가 자기반영적으로 다루어진 양상을 분석함으로써 살펴본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본 논문은 아날로그 비디오의 매체 특정성이 한편으로는 전자 미디어의 영향으로 변화하는 영화적 관람성을 반영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필름 기반의 영화 이미지를 시공간적으로 재배치하는 두 가지 영향을 발휘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영향은 아날로그 비디오를 단지 소멸한 낡은 미디어가 아니라 필름 영화의 관람성 및 미학적 가치를 변형한 동시에 디지털/인터넷을 통한 무의식과 관람성의 일부를 예고한 미디어로 간주해야 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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