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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정수 (서울대)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 현대사회와다문화 현대사회와다문화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5 - 4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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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사회의 종교적 다양성 심화 현상을 점검하고 이에 대한 시민교육적 과제를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 사회의 종교 분포는 개신교, 가톨릭, 불교의 주요 종교들이 다원적 균형을 유지하고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공론의 장에 이들 종교들 간의 혹은 종교 내부의 갈등이 공론의 장에 오르는 일이 빈번해지고 있다. 최근 이주민 유입의 급증은 한국 사회의 종교적 분포를 더욱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이주민 중 상당수는 이슬람, 그리스정교, 라마불교와 같이 한국 사회에는 별로 알려져 있지 않은 종교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로 인한 종교적 다양성의 심화는 종교갈등의 가능성을 더욱 높일 것이다. 그러나 기존에 학교 교육에서는 종교를 개인 심성 함양을 위한 주제에 한정시키거나 종교 갈등의 문제를 세계사적 문제나 해외의 사안으로만 보는 관점이 주가 되었다. 다문화시대의 시민교육의 역할은 시민의 일상의 삶에서 차이에 대한 관용과 공존의 역량을 함양하는 것이다. 종교적 다양성과 차이로 인해 유발되는 갈등의 문제를 시민적 삶의 이슈로 다루고 종교적 관용에 대해 명시적으로 강조하는 다문화적 시민교육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1. 서론
2. 한국사회의 종교 다양성과 종교 인식
3. 학교 교육에서의 종교 관련 다문화 시민교육 현황
4. 종교적 다양성 심화 시대의 다문화 시민교육을 위한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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