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경 (오산대학교) 박성희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 - 22 (22page)
DOI
10.21183/kjcm.2016.12.15.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집단 그림책 감상 활동에서 나타난 3-5세 유아의 언어반응을 알아보기 위해서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서울시에 위치한 4개 유치원의 연령별 2학급으로 총 6개 학급이며 연구를 위하여 생활동화, 전래동화, 환상동화, 지식정보동화 각 1권씩 총 4권의 그림책이 사용되었다. 연구 기간 동안 6개 학급의 유아들은 장르별로 1권씩의 동화를 감상하였으며 동화감상 시 유아들의 자유로운 발화를 녹음하여 전사하였다. 전사한 내용은 연령별 언어반응 수, 언어반응 내용, 언어반응 유형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3-5세 유아의 언어반응의 수는 4세> 3세> 5세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4세의 반응은 5세와 비교하여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반응내용은 3세, 4세가 5세아 보다 등장인물에 대한 반응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셋째, 반응유형은 3-5세 모두 정보적 발견을 가장 많이 나타냈으며, 정보적, 발견적, 개인적 반응에서 연령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70-0020183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