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사회학회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69 - 9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학교 혼성 체육수업에서 발현하는 성차별 요인의 구성 개념을 규명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고등학교 혼성 체육수업에서의 성차별 요인을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고 검증하는데 그 목적을 가진다. 1단계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혼성 체육수업에서의 성차별 요인의 개념 구조를 알아보는 개방형 질문지를 통하여 263명의 혼성 체육수업을 받고 있는 학생들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742개의 원자료 반응을 통하여, 37개의 세부영역, 10개의 주제영역, 3개의 일반영역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2단계 연구에서는 1단계 연구의 결과인 성차별 요인 개념 구조를 바탕으로 고등학교 혼성 체육수업에서의 성차별 측정도구를 개발하기 위해 477명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하여 예비설문지의 문항분석과 함께, 설문지의 공통 요인을 추출하여 요인의 구조를 알아보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구조의 적합성을 알아보고자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학생 및 지도교사의 성별에 따라 성차별 요인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변량 분석을 실시한 결과, 첫째, 고등학교 혼성 체육수업에서의 성차별 요인 을 측정하는 설문지는 모두 6개요인(교과특성, 역차별, 학생상호작용, 성역할 강화적 지도, 성차고려 지도,성차별적 지도)에 25개 문항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확인적 요인분석의 결과 본 요인의 적합도 지수 값(=435.933(df 260, p<.001), RMSEA(90% C.I): .053(LO: .044, HI: .062), SRMR: .076, CFI: .89, GFI: .93) 들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변량분석 결과, 학생성별과 교사성별 간의 상호작용은 유의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학생 및 교사 성별에 대한 주효과 결과는 유의하게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2-001950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