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호 (嶺南大學校)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36輯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91 - 124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창의적 글쓰기를 위한 선행 조건이자 입문과정으로 창의적 글쓰기에 대한 인식의 혁신을 위한 단계별 수행 과정을 제시하였다. 이 과정은 전체 4단계로 구성되도록 하였다. 1단계는 창의적 글쓰기에 대한 올바른 인식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과정이다. 이 단계에서는 학생들에게 창의적 글쓰기를 위한 선행조건으로서 올바른 인식과 균형 잡힌 인식이 왜 중요한지를 강의한다. 2단계는 창의성 및 창의적 글쓰기의 개념을 조사하고 성찰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는 학생들이 오늘날 창의성의 개념과 창의적 글쓰기의 개념을 조사하도록 한다. 그리고 이러한 조사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인식을 점검하고 성찰하도록 한다. 3단계는 학생들이 창의적 글쓰기에 대한 인식을 균형있게 하고 올바르게 혁신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는 자신의 잘못된 인식을 바르게 고치며, 자신의 관점을 균형 있게 하며, 타인의 관점도 타당성을 인정하는 과정이다. 그리고 4단계는 학생들이 창의적 글쓰기 기법을 발굴하고 창의성을 방해하는 환경을 개선하는 과정이다. 창의적 기법의 발굴은 개인에게 맞는 맞춤형 기법을 찾아내는 것이다. 1단계에서 4단계까지는 발표와 토론으로 이루어지는 창의적 글쓰기 세미나를 위한 선행 요건이다. 이들 단계는 이공계열 학생들의 창의적 글쓰기 인식을 성찰하고 바로잡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심화과정에 앞서 반드시 개설되고 학습되어야 하는 창의적 글쓰기 입문과정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연구 대상 및 방법
Ⅲ. ‘창의적 글쓰기’에 대한 학생들의 믿음과 태도
Ⅳ. 창의적 글쓰기에 대한 인식의 혁신 방안
Ⅴ. 맺음말
參考文獻
Abstract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01-0020249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