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5 - 2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인식하는 창의적인 사람의 능력과 성향에 대해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연구는 대학생의 창의적 역량 계발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의미가 있다. 이를 위하여 남녀 대학생 92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여 대학생들이 인식하는 창의적인 사람의 능력과 성향에 대한 전체 경향을 분석하고, 성, 학년, 전공, 창의성수업 경험 여부에 따른 차이 검정(ANOVA, t-test)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대학생들은 창의적인 사람들은 능력 측면에 있어서 비범하고, 경험이 필요하며, 관심 영역에서 창의성을 발휘하고, 창의성은 사고력의 일종이라고 보는 경향이 높았다. 이러한 경향성은 성, 학년, 전공, 창의성 수업 경험 유무에 따라 의미있는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대학생들은 칭찬에 민감하고, 도전적이고, 자신감이 있으며, 호기심과 관찰력이 있고, 신중히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창의적 성향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창의적 성향에 대한 인식은 성, 학년, 전공과 창의성수업 경험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들의 창의성, 창의적인 사람에 대한 특성 인식에 대한 분석결과는 성, 학년, 전공에 따라 적절한 창의성 교육기회를 제공하는데 시사점을 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