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19 - 13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창의성, 즉 창의적 능력과 창의적 성격의 관계 및 발달단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초등학생들의 창의성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여 창의성 계발을 위한 교육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개별창의성검사를 사용하여,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초등학생 825명의 창의성을 측정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독창성을 제외하고 모든 창의성의 요인들이 학년과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창의적 능력은 하위 요인 중 독창성과 가장 높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창의적 성격은 하위 요인 중 민감성과 높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적 능력과 창의적 성격을 학년에 따라 분석한 결과, 초등학생들의 창의성 발달은 비연속적인 특성을 나타낸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반면에 초등학생들의 창의적 성격은 학년이 증가함에 따라 점점 더 발달해 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영역 창의성의 발달 단계별 차이를 확인한 결과, 언어와 조작 창의성은 학년의 증가에 따라 높은 반면에, 도형 창의성은 3학년 까지 상승하다가 4학년 때 하강하여 다시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