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01 - 11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아동들이 성별의 차이 없이 동등한 영재교육에의 참여를 위한 기초연구로서 창의적인 사고능력과 창의적 인성에 관하여 성차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TTCT를 사용하여 창의적인 사고능력을 측정하였으며 창의적 인성은 하주현(2001)의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창의적인 사고능력 총점과 하위요인, 창의적 인성의 총점과 하위요인별로 각각 성차가 존재하는지를 알아보고, 이와 함께 성별에 따라 창의적 사고능력과 창의적 인성의 관계와 창의적 사고능력을 창의적 인성이 얼마만큼 설명하는지를 살펴보았다. 결과를 살펴보면 창의적 사고능력 의 총점에서 여학생의 창의적 사고능력이 높게 나타났으며 하위요인별로 추상성과 정교성이 높은 경향이었다. 또한 창의적 인성요인에서는 총점에서는 성별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하위요인별로 호기심과 유머, 개방성 영역은 남학생이 높았으며, 여학생은 독립성 요인에 있어서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창의적 인성 요인들이 창의적 사고능력을 설명하는 정도는 남학생의 경우 개방성, 모험심 요인이 창의적 사고능력을 의미있게 설명했으며 여학생의 경우는 상상력 요인이 의미있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