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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5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91 - 20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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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만 4, 5세 유아 창의성의 발달적 특성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유아의 창의성을 신뢰롭고 타당하게 측정할 수 있도록 개발된 한국형 개별창의성검사(이경화, 2005)를 활용하여 한국 유아 창의성의 발달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개발된 창의성 검사는 표준화된 교구형 개별창의성검사로서, 3단계 즉 유아용, 초등저학년용, 초등고학년용으로 개발되었는데, 본 연구에서는 유아용 검사를 이용하였다. 검사 대상 유아는 전국(서울, 경기도,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 강원도) 18개 지역에서 표집 한 유아 304명(4세: 148명, 5세: 156명)이다. 자료 분석 결과에 의하면, 4세와 5세 유아 간에는 종합 창의성과 창의적 능력에 있어서는 연령별 차이가 나타났으나(p<.001), 창의적 성격에 있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영역별 창의성에 있어서 언어영역에서는 p<.001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나 조작과 도형영역의 창의성에서는 연령별 차이가 없었다. 한편창의성의 각 하위요소 및 영역 간에 상관관계를 확인한 결과 차별적 상관관계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유아의 창의성을 타당하게 측정할 수 있는 한국형 개별창의성검사를 개발하여, 동일한 준거로 개발된 도구를 이용하여 유아기의 창의성을 측정하고 그 발달적 특성을 분석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우리나라 유아들의 창의성 측정 및 발달단계별 창의성 지도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자료로 이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외국의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연구해온 지금까지의 연구경향과는 달리 우리의 측정도구와 연구결과를 세계적으로 알려 간문화적 연구를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으리라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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