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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7 - 8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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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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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로봇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육이 유아의 창의성(창의적 능력, 창의적 성격, 통합창의성)을 변화시키는데 영향이 있는지를 실험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서울 서초, 송파구에 위치한 두 개 유치원에 재원중인 42명의 만 5세 유아이며, 사전, 사후 검사로 이경화(2014)의 ‘유아용 통합창의성검사(K-ICT)’를 사용하였다. 실험 전 사전검사에서 두 집단 간 창의성에 있어서 동질성이 확보되었으며, 실험집단에게는 스마트로봇을 활용한 창의프로그램을 약 6주간 12차시에 걸쳐 실시하였다. 실험 진행 후 자료처리는 SPSS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분석방법은 독립 집단 t-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스마트로봇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육은 유아의 창의적 능력에 변화를 가져왔다. 그러나 유아의 창의적 성격 및 통합창의성을 향상시키지는 못하였다. 따라서 유아의 창의적 능력, 즉 언어 창의성과 도형 창의성 향상을 위해 스마트로봇 활용 소프트웨어 교육을 체계적으로 적용한다면 효과가 있을 것이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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