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안나 (부경대학교 유아교육학과 박사과정) 황희숙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인지발달중재학회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1 - 41 (21page)
DOI
http://dx.doi.org/10.21197/JCEI.14.1.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창의성 교육과 관련하여 수행된 질적연구들을 종합하고 분석하여 유아 창의성 교육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한다. 연구방법: Noblit와 Hare(1988)가 제시한 질적 메타분석의 연구 절차 7단계를 적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유아 창의성 교육 관련 질적 연구물 23편을 대상으로 질적 메타분석을 적용한 결과, 3가지 차원과 7가지 범주 체계가 도출되었다. 자세히 살펴보면, 유아 차원에 창의적 유아의 특성, 교사 차원에 창의적 교사의 인성 특성, 창의적 수업, 창의성 및 창의성 교육에 대한 인식, 유아교사교육, 환경 차원에 가정환경, 교육기관으로 재범주화 되었다. 결론: 개별 질적연구 23편을 종합․분석하여 도출된 새로운 결과를 통해 유아 창의성 교육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집단 창의성, 교사교육 및 부모교육의 강조, 물리적 지원 등의 환경 차원에서의 변화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