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5 - 3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창의성교육세미나 대학원 수업 과정을 통해 나타난 경력교사들의 창의성에 대한 인식 변화 과정을 살펴보고 그러한 과정을 통해 드러난 의미를 파악하였다. 이 연구를 위하여 H대학 대학원에서 2016년 9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된 창의성교육세미나를 수강하였던 경력교사인 학생 12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자료는 수업 중 이루어진 토론 및 토론보고서의 내용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창의성교육세미나 수업 과정을 통해 경력교사들은 창의성에 대한 개념, 창의성에 대한 실천, 창의성에 대한 신념 부분에서 변화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변화는 연구 초기, 중기, 후기에 따라 변화가 일어났는데 그 변화에는 창의성교육세미나 수업 속에서 경험한 다양한 도전과 적용의 과정이 의미 있는 작용을 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창의 성교육세미나 수업을 통해 경력교사들은 협력 공동체로서의 경험을 하고 창의성 교사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였으며 그와 관련된 구체적인 내용과 방법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또한 유아 창의성 교육 실천을 위한 현장의 방해요소 사례들을 공유하며 창의성 교육 현장 적용의 노력을 다짐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창의성 교사교육의 시사점과 방향성 제시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87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