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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563 - 59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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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국의 유아음악교육에 대한 현황을 살펴보는 연구로, 유아교육과정의 특성상 분리된 교과로서의 음악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전반적인 영국의 유아교육학제와 교사교육과정을 먼저 살펴보고, 영국의 유아음악교육에 대한 사례들을 소개함으로 향후 우리나라 유아음악교육의 발전적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영국의 전반적인 유아교육을 살펴보기 위해, 영국 학제, 유아교사교육, 유아교사자격 커리큘럼, 환경 및 하루 일과를 살펴보았고 유아음악교육을 살펴보기 위해 학교 음악교육의 발전과정, 유아교육과정 중 음악교육 영역, 교사 소스 및 네트워크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한국과 영국 모두 중앙집권식 교육체제로서 국가수준에서 유아교육과정이 관리되고 있는 공통점을 보였으며, 학제는 영국이 한국에 비해 1-2년 어린 연령에 시작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국과 영국 모두 유아교사교육 자격관리가 다양한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었고, 예비교사교육과정에서 음악의 비중은 타 교과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았다. 한국과 영국 모두 음악교수의 주체는 담임교사 혹은 외부 강사 두 가지의 형태가 공존하였다. 영국 학교 내 음악교육 발전과정에서 방송 프로그램과 녹음기술 발달의 기여가 컸으며,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연구지원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었다. 영국의 유아교육과정은 전체적으로 포괄적으로 제시되어 있었는데, 한국과 영국 모두 유아교육과정 내 음악교과에 해당하는 내용은 예술관련 영역에 포괄적으로 포함되어 있었으며 창의성을 강조하는 공통점을 보였다. 영국은 한국에 비해 유아음악교육에 관심을 갖고 아이디어와 정보를 공유하는 네트워크 활동이 매우 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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