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23 - 14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제 1차에서부터 6차까지 내용의 개수와 명칭은 매우 달랐다. 제 1차는 4개의 내용으로 ‘하위내용은 표현과 관련된 구체적인 활동 종류들이 주류였다. 제 2차에서부터 4차까지는 음악, 미술, 동작이나 춤에 대한 내용은 줄고 긍정적 태도나 성취감의 하위내용이 많았다. 제 2차에서 ‘자연에 대해 감동하기’, 제 4차에서 ‘자연과 사물의 아름다움 느끼기’ 등은 새롭게 추가됨으로써 주변의 자연과 사물에 대한 미적 인식을 포함하였다. 5차에서부터 동시, 동극, 동화에 대한 내용은 언어생활로 옮겨지고 음악, 미술, 몸 움직임, 춤, 극놀이, 전통예술의 범위를 포함하였으며 표현과 감상으로 내용이 나뉘어졌다. 6차에서는 정서가 모든 영역에서 강조되면서 상위개념으로 옮겨지고 정서 대신 탐색이 포함이 되어 ‘소리, 형태, 움직임 탐색하기’가 하위내용으로 추가되었다. 다음의 표 2는 제 1차 유치원교육과정에서부터 제 6차까지 표현 생활 영역의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제1차(1969)제2차(1979년)제3차(1981)제4차(1987)제5차(1992)제6차(1998)영역예 능사회정서발달정서발달정서발달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