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5 - 3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가 수준 유치원교육과정을 개정하기 위한 연구가 1998년 현행 6차 교육과정의 고시 이후 8년만인 2006년에 수행되었다. 본고는 유치원교육과정 개정 연구의 경과를 조명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유치원교육과정 개정 연구는 주5일 수업제의 전면 실시에 대비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정 연구와 같은 시기에 수행되었으며, 지난 10여년간 발전해 온 유아교육계의 저변 확대를 기반으로 2010년대 사회의 요구에 맞는 “인간과 자연 존중의 세계관”을 기저로 하여 유치원 교육의 정체성을 강화하며,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연계를 제고하기 위한 방향으로 개정안을 개발하였다. 총론에서는 교육청과 단위 유치원 편성운영 지침에 있어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동일한 지침을 적용하였고,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를 총론 쪽으로 전진배치하였다. 영역별 공통사항으로는 현행 5개 영역과 I, Ⅱ, 공통수준의 수준별 내용의 구조를 유지하며, 영역 이하 명칭을 현 “구분-내용”을 “내용-하위 내용”으로 하고, 내용(현, 구분)의 명칭을 “---하기”의 용어로 통일하였다. 5개 영역의 수준별 내용은 총론의 개정 방향과 현행에서의 문제점 및 개선에 대한 요구에 기초해 수정보완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