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03.11
수록면
355 - 37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프랑스의 현행 국가 수준 유치원 교육과정(2002년)을 한국의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과 비교교육적인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비교의 준거는 교육과정의 발달과 변화 교육과정 개발 과정 및 절차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체제 교육과정 목적 및 목표, 교육과정 영역별 내용을 중심으로 하였다.
프랑스는 언어교육과 과학교육을 특별히 강조하고 있으며,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서는 유아들이 최소한 갖추어야 할 능력과 교육 내용 활동이 개괄적으로 언급되어 있을 뿐 우리나라의 경우처럼 세분화된 수준별 교육으로 문서화하지 않았다. 또한 언어 건강, 사회 탐구 표현생활 중심의 교육과정 내용영역의 구분은 한국과 유사하지만 우리 니라의 건강생활에 속하는 신체운동이 독립되어 하나의 교육과정 영역을 구성하고 있다. 프랑스와 한국의 유치원 교육과정은 영역별 내용에서 다소 차이가 있지만 양국가는 유아의 전인적 성장 인성 교육 사회화 기능 기초 학습능력의 준비를 공통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목차

Ⅰ.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Ⅱ. 유치원 교육과정의 발달과 변화
Ⅲ. 유치원 교육과정 개발 과정 및 절차
Ⅳ. 유치원 교육과정의 편성ㆍ운영 체제
Ⅴ. 유치원 교육과정의 목표 및 내용
Ⅵ.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84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