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문정 (호서대학교) 최윤정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81 - 112 (32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외국의 0-5세 다문화 언어교육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우리나라 다문화영유아 언어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보다 앞서서 다문화 사회를 경험한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의 영유아 언어교육을 대상으로 교육과정 구성의 핵심인 교육 목표, 내용, 방법, 평가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각국(주)의 다문화 0-5세 언어교육은 평등권 차원에서 모든 유아를 대상으로 하며 이중언어 또는 다중언어교육을 목표로 하였다. 둘째, 내용 측면에서 0-5세 영유아 교육과정에서는 말과 글, 다양한 상징을 활용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5세 K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언어 위주의 영어(현지어) 교육을 강조하였으며, 제2외국어 교과를 통해 모국어를 가르쳤다. 셋째, 다문화 언어교육방법은 이중 또는 다중언어 방법으로 몰입교육방법, 교과내용-언어 통합교육방법을 택하였고, 언어교육의 일반원칙 내에서 영어학습자를 위한 구체적인 지침이 제공되었다. 넷째, 평가는 평가교사에 의한 관찰을 기본으로 언어발달뿐만 아니라 모든 발달(교과)영역에서 이루어졌고, 구체적인 성취목표가 제시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0-5세 유아교육과정에서 다문화 언어교육을 어떻게 통합시키고 체계화, 구체화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37-000546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