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5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81 - 21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가 수준 교육과정을 개발 고시하고 있는 5개국-뉴질랜드, 미국, 영국, 호주, 한국-의 유아언어교육과정을 대상으로 교육목표, 내용 범주 및 내용 체계, 세부내용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교육목표는 각국이 제시하는 언어교육과정의 대상 연령 범위, 각국의 문화적 배경 등 각국의 특성에 따라 교육목표의 내용과 기술방식에서 국가마다 다소차이가 있었다. 내용 범주 및 내용 체계는 만 3-5세가 공통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 한국과달리, 다른 국가들은 만 5세부터 시작하여 5학년(미국), Year 1(영국), Year 10(호주), Year 13(뉴질랜드)까지 공통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뉴질랜드의 NZC 언어교육과정의 내용범주는 ‘듣기, 읽기, 보기’ 와 ‘말하기, 쓰기, 발표하기’로 총 2개 영역, 미국의 CCSS 언어교육과정의 내용범주는 ‘읽기’, ‘쓰기’, ‘말하기와 듣기’, ‘말’로 총 4개 영역, 영국의 NC는 말하기, 읽기, 쓰기로 총 3개 영역, 호주의 AC 언어교육과정의 내용범주는 말, 문학, 문해, 총 3개 영역, 한국의 누리과정 언어교육과정의 내용 범주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로 총 4개 영역으로구성되어 있다. 한국의 누리과정 세부내용은 관심 갖고 이해하고 경험하는 것으로 기술하고있는 반면 다른 국가들은 세부 내용에서 예를 포함하며 좀 더 구체적인 기술되어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