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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진주 (영남대학교) 윤재희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육아정책연구소 육아정책연구 육아정책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 - 2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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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초중등교육과정에 포함된 예비부모교육 내용의 타당성을 확인하고자 국내외 교육과정을 비교했다.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에 유사성을 가진 한국과 미국 뉴욕주, 영국 잉글랜드, 호주 초중등교육과정을 준거에 따라 분석한 결과는 첫째, 국가별 교육과정에는 발달과 가족, 관계, 건강(보건), 성 교육 등 예비부모교육에 해당하는 교과가 있었다. 둘째, 국가별 교육과정의 예비부모교육 관련 내용은 초등부터 중고등학교까지 유사한 영역과 범주로 반복됐다. 셋째, 국가별 교육과정에서 공통으로 확인되는 예비부모교육 유형은 성발달을 포함한 ‘자기 이해’와 가족의 가치, 건강한 가족관계, 다양한 가족 유형 등의 내용인 ‘가족의 이해’ 그리고 안전하지 않은 관계를 파악하여 대처하는 ‘관계 간 폭력과 예방’이다. 연구결과를 통해 우리나라 초중등교육과정을 활용한 예비부모교육의 가능성을 재확인했으며, 효과성 제고를 위해 일부 내용의 편성 시기 조율과 범위 개선을 시사점으로 도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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