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부연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교육문화비평학회 어린이교육비평 영유아교육과정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49 - 7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과정을 논의하는 다양한 시선에서 탈구조주의 관점에 초점을 두고 교육과정을 바라보고자 하였으며 특히 구조주의 이론의 핵심인 언어의 구조 를 교육과정 분석과 연결시켜 보았다 구조주의는 인간의 세계를 구성하는 근원에는 기본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특히 인간의 사고체계를 구성하는 기본구조로 언어 를 지목하여 언어가 어떻게 세계를 구성하고 지배하는지를 분석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탈구조주의는 현대사회가 가지는 다양한 문제에서 언어가 지배하는 획일적 사고에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언어의 해체 혹은 언어의 재구성을 제안한다 이러한 탈구조주의 시각을 교육과정에 접목시켜 볼 때 교육과정을 지배하는 언어구조는 더 다양화 되어야 하고 특히 유아교육에서는 교실과 교육과정의 언어가 더 다채롭고 유연하게 재구성되어야 할 필요를 가지는데 이러한 문제의 대안으로 부상하는 내러티브 교육과정 을 대안적 방법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내러티브 교육과정은 교실의 언어를 더욱 유연하게 만들어 줌으로써 유아와 교사들의 사고와 대화 그리고 관계의 유연화와 질적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제안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