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정 (강릉원주대학교) 이문정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1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401 - 431 (31page)
DOI
10.18023/kjece.2021.41.6.0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0-5세 다문화 영유아를 위한 언어 발달 및 한국어 교육의 교수 전략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미국, 호주의 0-5세 다문화 영유아를위한 통합 언어교육과정과 현지어인 영어 교육과정 및 교수자료 등을 수집하여 교수 전략의 특징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미국과 호주의 다문화 영유아 언어 및 영어교육의 교수 전략은4가지로 나타났다. 첫째는 이중 언어 접근이며, 하위 전략으로 다문화 인식, 모국어 사용, 모국어-영어 연결,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가 있다. 둘째는 개별화 지원이며, 하위 전략은 관찰, 평가 및계획, 환경 및 매체 지원으로 나타났다. 셋째, 집단 활동 지원으로, 하위 전략은 놀이 및 활동 참여와 소집단 토론이다. 넷째는 교수 활동이며, 하위 전략은 모델링, 비계 설정, 설명 및 가르치기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이나 표준보육과정의 의사소통 영역, 다문화 영유아를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과 구체적인 교수 전략 개발을 위해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다문화 영유아와 직접 만나는 교사가 운영하는 모든 영유아를 위한 통합교육과정, 한국어학급, 방과 후 과정이나 지역다문화센터의 한국어 수업, 온라인 교육, 콘텐츠 개발 등 다양한한국어 교육현장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