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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리 (경희대학교) 안선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권리학회 아동과 권리 아동과 권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39 - 66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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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교사의 다문화수용성과 다문화교수역량이 누리과정에 기초한 다문화교육 실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다문화교육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방법: 서울시와 경기도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이며 지난해 만 4세반이나 만 5세반 담임을 한 교사 353명을 대상으로 다문화교육 실제, 다문화수용성, 다문화교수역량을 평가하도록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가지고 기술통계,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첫째, 만 4세반과 만 5세반 교사 모두 대략 년 5회 정도로 다문화교육을 실시하는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교육 실제는 4세반 교사에 한하여 어린이집 설립유형, 최종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린이집 교사의 다문화수용성과 다문화교수역량이 다문화교육을 실시하는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다문화교수역량, 다문화수용성 순으로 영향력이 높았다. 결론: 유아교육현장에서 다문화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교사의 다문화에 대한 인식전환과 다문화적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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