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현미 (경성대학교) 서현아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6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07 - 228 (22page)
DOI
10.18023/kjece.2016.36.6.0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다문화감수성과 다문화교육이해가 다문화교육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 근무 중인 유아교사 600명이었다. 연구결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PASW 21.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한 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다문화감수성, 다문화교육이해, 다문화교육태도에 대한 인식 정도는 보통보다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다문화감수성, 다문화교육이해, 다문화교육태도 전체와 하위요인 간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교육이해, 다문화교육태도를 알아본 결과 다문화수업 수강경험에 따라 다문화교육이해, 다문화교육태도가 다문화연수경험 및 다문화유아를 교육한 경험에 따라 다문화감수성과 다문화교육태도가, 기관유형에 따라 다문화감수성과 다문화교육이해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문화감수성 하위요인의 상대적인 설명력은 문화차이존중도, 상호작용참여도, 상호작용주의도, 상호작용향유도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다문화교육이해는 다문화교육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다문화감수성의 하위요인과 다문화교육이해가 다문화교육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문화차이존중도, 다문화교육이해, 상호작용참여도, 상호작용주의도, 상호작용향유도의 순으로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태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유아교사의 다문화감수성과 다문화교육이해를 증진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