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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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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민지 (성신여자대학교) 황인애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09 - 23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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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유치원) 유아교사들의 경험과 운영 개선을 위한 요구를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충청남도에 소재한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유치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사 8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심층면담을 통해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들의 경험을 살펴보면,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유치원)에서는 운영 지원을 통해 다문화교육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었다. 다문화교육은 교육과정 전반에 걸쳐 다루어지고 있었으며 유아교사들은 그 과정 속에서 유아들이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며 다문화에 대한 이해가 높아짐을 발견하였다. 또한 유아교사들은 다문화교육 실행 경험을 통해 다문화교육 역량을 갖춘 교사로 변화됨을 느끼고 있었다. 둘째, 운영 개선을 위한 유아교사들의 요구를 살펴보면, 유아교사들은 다문화교육 운영에 있어 유치원의 현실 상황을 고려한 운영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또한 다양한 요구를 지닌 부모를 위한 맞춤형 부모교육 지원이 필요하며, 다문화교육 전문가의 역량 강화와 인력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질 높은 다문화교육 현장을 위해서는 유아교사에게 적합한 다문화 교육연수 및 인프라가 구축되기를 희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유치원) 뿐만 아니라 유아교육현장에서 효과적으로 다문화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기초자료와 다문화교육 정책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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