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민 (대구과학대학교) 신은정 (대구과학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한국사회과학연구 한국사회과학연구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65 - 191 (27page)
DOI
10.18284/jss.2020.12.39.3.1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가정 및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D시에 위치한 A대학의 유아교육과 1, 2학년을 대상으로 다문화사회, 다문화가정, 다문화교육에 대한 은유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예비유아교사는 다문화사회를 ‘통합을 추구하는 사회’, ‘다양성을 가진 사회’, ‘돌봄이 필요한 사회’의 순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다문화가정을 ‘다양한 문화를 가진 가정’, ‘공존하며 살아가는 가정’, ‘특별한 가치를 가진 가정’, ‘동화될 수 없는 가정’, ‘어려움에 노출된 가정’, ‘사회적 도움이 필요한 가정’의 순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다문화교육에 대해서는 ‘모두에게 필수적인 교육’, ‘다양성을 인정하는 교육’, ‘함께 성장하기 위한 교육’, ‘조화를 이루기 위한 교육’, ‘편견을 없애기 위한 교육’, ‘한계가 있는 교육’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예비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추후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올바른 다문화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대한다.

목차

초록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