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경남 (경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49 - 1,86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영유아기 다문화교육의 실행 주체가 될 예비보육교사의 다문화 교수능력 함양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으나, 형식적 다문화교육 경험의 기회가 적은 예비보육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을 은유분석을 통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경기도 소재 보육학과 재학생 413명을 대상으로 은유분석을 실시하였다. 체계적 은유 분석 단계를 통해 분석한 연구 결과는 첫째, ‘조화와 통합’, ‘사회적 당위성’, ‘인식’, ‘과제’, ‘포용’, ‘한계’의 순으로 범주화되었다. 둘째, 다문화 교육은 다문화에 대한 이해와 편견 제거, 사고의 확장과 관련이 있다고 ‘인식’하거나 미래를 위한 교사로서의 준비로 생각하는 ‘과제’의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 교육은 두렵고, 불편함으로 ‘한계’를 느끼거나 다문화 교육 대상자를 돌봄, 자원 수혜자로 보는 ‘포용’의 빈도가 매우 낮게 나타났다. 예비보육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은 다양성 존중과 사회 통합의 다문화 정책 방향에 부합되는 것으로 나타나 예비보육교사 양성과정의 다문화 관련 교육과정 구성에 기초자료로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