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랑 (꼬야꼬야어린이집)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31집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35 - 156 (22page)
DOI
10.37918/kce.2021.11.131.1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기관 교직원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과 다문화교수효능감, 다문화교육실천의 구조적관계를 연구하여 보육기관 교직원들의 다문화교육실천의 향상과 관련된 기초정보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인천의 보육기관 교직원 40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이 다문화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결과는 유의하였다. 이는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이 증가할수록 다문화교수효능감이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이 다문화교육실천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결과는 유의하였다. 이는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이 증가할수록 다문화교육실천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다문화교수효능감이 다문화교육실천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결과는 유의하였다. 이는 다문화교수효능감이 증가할수록 다문화교육실천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연구 결과를 통해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면 다문화교수효능감이 높아지고, 다문화교수효능감이 향상되면 다문화교육실천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보육기관 교직원들의 다문화 인식의 중요성과 실천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5-0021679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