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재복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45 - 159 (15page)
DOI
https://doi.org/10.31352/JER.20.4.1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다문화교육 수업이 사범대학 교직수강생의 다문화감수성과 다문화교육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1학년도 2학기 J대학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제’ 수강생을 대상으로 수업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 수업은 15주차 30시간이며 이론 및 활동 수업이다. 연구 측정도구는 다문화감수성 5개 요인과 다문화교육역량 3개 요인 32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자료분석은 SPSS WIN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및 사전-사후 효과를 검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교육 수업은 교직수강생의 다문화감수성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둘째, 다문화교육수업은 교직수강생의 다문화교육역량 향상이 도움이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교직수강생의 다문화감수성 및 다문화교육역량 향상을 위해 확대할 필요가 있으며 교원양성기관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지원도 강화되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