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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영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외국어대학교 다문화연구소 다문화사회와 교육연구 다문화사회와 교육연구 제16권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7 - 5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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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21년부터 2023년까지 부산시교육청의 다문화교육 정책을 Sleeter와 Grant의 다문화교육 접근법에 따라 분석하여 정책의 방향성을 진단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21∼2023년 부산시교육청 다문화교육 정책을 내용분석의 방법으로 연구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산시교육청 다문화교육 정책 대부분은 특수학생 및 문화적으로 다른 학생들에 대한 교수와 대인관계 접근법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단일집단연구, 다문화적 교육, 다문화정의교육 접근법에 따른 교육 정책도 균형있게 고려되어야 한다. 둘째, 다문화교육 정책에서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한 지속적인 교육 프로그램 구성이 필요하다. 셋째, 다문화교육 정책에서 Sleeter와 Grant의 다문화사회정의교육적 접근이 필요하다. 다문화 학생들의 교육 문제를 해결하고 모든 학생을 위한 평등한 교육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다문화사회정의교육 접근법에서 교육 정책을 논의해야 할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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