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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09 - 132 (24page)
DOI
10.26857/JLLS.2015.05.11.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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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사회로 인한 사회문제는 더 이상 외국에서만 이루어지는 현상이 아니다. 한국사회의 민족주의, 순혈주의 강조의 정서는 다원화되는 세계사회에서 요구하는 시민성 함양을 저해하거나 사회갈등을 초래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다문화교육의 당위성이 존재한다. 그러나 그간의 다문화교육이 모두의 다문화적 시민성을 기르기 위해 교육개혁적 차원에서 실시되고 진정한 다문화주의를 실천하게 하는 교육이었는가에 대한 반성과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의 다문화교육이 전 국민의 다문화적 시민성교육이라는 원칙하에, 사회 전체적 차원의 교육개혁으로 작동하고 있는지 비판적으로 살펴보고 문제점을 찾아내고 학습자의 요구를 수렴하여 다문화교육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첫째, 현재의 다문화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실태를 조사하여 문제점을 분석해 본다. 둘째, 학습자가 어떤 요구를 가지고 있는지 요구분석을 한다. 셋째, 이를 토대로 개인적 욕구충족과 사회통합을 가져올 수 있는 다문화교육의 전략을 모색해 보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우선 기존의 연구나 문헌을 통해 다문화교육의 이념과 교육원칙을 정리하고 그것을 준거로 전국에 걸친 다문화교육의 실태와 요구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수집된 자료를 분석·종합하여 문제점을 추출하고 바람직한 다문화교육의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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